제1절: 존재에 대한 물음을 분명히 다시 제기해야 할 필연성
하이데거의 시대에 이르러 형이상학이 다시 떠오르긴 했으나, ‘존재’에 대한 물음은 여전히 망각 속에 묻혀있었다. 이는 고대의 형이상학에서 비롯된 잘못된 선입견에 의한 것으로, 존재가 가장 보편적인 개념이라는 생각과 존재라는 개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존재론적 불안에 직면하면서 성장한다. 불안을 극복하고 성장을 이루기 위해 위엄과 자기존중을 유지하며 자기 인생을 살고자 하는 진실성과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 과정은 매우 힘들며, 따라서 용기가 필요하다.
실존주의적 상담은 현상학적 철학에 기초하며 내담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그의 행동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서 결정적인 작업
▶ 자유에의 길 ( Les Chemins de la raison ) 1945년 ~ 1949년
- 4권짜리의 소설
- [철날 무렵], [집행유예], [영혼의 죽음], [마지막 기회]
- 역사적 상황과 인간의 자유와이 관련을 장대하게 그려낸 현대적 서시시
▶ 더럽혀진 손 ( Les Ma
, 과학적 지식에 관한 순수 논리학을 만들어 내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존재로부터도, 개인으로서의 구체적인 주관으로부터도 분리된 '순수의식'의 탐구를 실시하여 현상학을 제창하였다. 이것은 '비판적 존재론'이나 미국 및 영국의 신실재론에 영향을 주었고 한편으로는 실존주의의 기초가 되었다.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하이데거가 '세인'(世人)이라고 부르는 구조가 드러난다. 세인은 동료들을 통해 자신을 재보려는 경향인 인간의 '타자지향성'을 강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앵글로-아메리카 사회학의 비판을 생각나게 한다. 그러나 하이데거의 현상학적인 은유는 가능하면 사회과학의 용어를 피하고 존재론의 용
철학은 체육과 관련된 행위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사실과 가치관의 관계를 규명하고 확고히 하는 것이 체육 철학의 임무일 것이다. 그렇지만 지난 수십년 동안 체육은 신체활동에 대한 주체적 경험(subjective experience)의 중요성과 인간의 내적 즐거움, 자아의식 또는 자기 성취를 증진시키는 것에 체육의
실존주의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실재를 결정한다. 1910년대 시작된 이철학사조는 개인의 책임을 인정하는 한 모든 것을 개인에게 종속 시켰다. 이 철학사조의 지도자는 사르트르와 야스퍼스가 있다. 니체는 현대의 위기를 지성주의와 합리주의의 허구로부터 기인한다고 판단하였으며 이러한 문제에
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